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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 Engine5/KDT 2024

[UE5 KDT2024] 8. 애니메이션

by 유잉유잉유잉 2025. 2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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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️ 부모클래스 바꾸고싶으면

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-> 클래스세팅 누르고

-> 오른쪽 클래스세팅에서 바꿔주면 됨



1. [살펴보기] 애니메이션 

 

1) 구조 : 3D 애니메이션 사용시 skeletal Mesh를 사용.

  • 본(뼈) 중심으로 움직이게 된다.  
  • 본을 포함하고 있는메쉬를 SkeletalMesh라고 부른다. 
  • 루트본
    아래에 자식 본들의 구조로 이뤄져있음
  • 루트본 위치는 발 아래에 대부분 있는데, 허리에 있는 경우도 있음. 잘 체크해서 사용하기 

 

2) 애니메이션 옵션들

루트모션 활성화

  • 애니메이션 자체에 이동값이 있는 경우가 있음. 
  • 애니메이션으로 이동애니를 시켰을경우 찐으로 액터도 같이 움직여줌
  • 이쁘긴 하지만 클라가 까다로움.

루프 : 계속 돌아갈건지 

 

▶️ 언리얼 루트모션 공식문서 링크 



 


 

2. 블루프린트로 애니메이션 생성

 

1)

 

2) 스켈레톤 선택

 

아래에서 부모 클래스도 선택가능 (이번엔 기본 ) 

 

3) BPA_Character로 생성

 

4) BPA_Character 에디터 들어가면

Output Pose가 최종 결정되는 애니메이션 포즈이다. 

에셋브라우저에서 드래그하면 추가가 된다. 

사람모양 - Output Pose의 Result를 연결해주면 해당 애니메이션의  최종 포즈가 결정된다. 

 

5) BP_Character 에디터로 이동하여 

디테일 - 애니메이션 - 애니메이션 모드를 Use Animation Blueprint로 설정

애님 클래스는 방금 만든 BPA_Character로 설정

 

6) 시작해보면 애니메이션 한번 실행되고 끝남. 

루프 시키고 싶으면 

BPA_Character 에디터 가서, 디테일창 - 애니메이션 루프에 체크해주면 된다. 

재생속도 등도 설정 가능 하다.

 

7) BP_Character 에디터 - 디테일 - 애니메이션 - 애니메이션모드에서 

Use Animation Asset을 선택하면

애니메이션을 바로 넣을 수도 있다. 

실행시 해당 캐릭터는 설정한 애니메이션이 바로 실행된다. (npc같은거에 사용하면 가성비가 좋다)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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